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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개선을 포함해 몇 가지 건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공략 게시판에 '소울워커 신규 유저를 위한 가이드'를 작성했고,

현재 뉴비 중심으로 구성된 <아스테라> 리그를 운영하고 있는 2개월차 유저 주니엘입니다.

 

일전에 편의성과 관련해 개선 요청을 드렸던 내용이, 최근 업데이트 노트에 올라온 것을 확인했습니다. (백그라운드 시 사운드 on/off)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신 부분에 힘입어 편의성 개선과 함께 몇 가지 추가적인 건의를 요청 드립니다.

 

캐릭터 밸런스와 각종 버그(레이드, 스킬, 코스튬, …)는 다른분들께서 의견을 충분히 내주시고 계시므로,

저는 편의성을 중점으로 해서 의견들을 제시해 보려 합니다.

 

편의성은 게임의 기본 스펙 중 하나로, 이 역시 타 게임과 경쟁 가능한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메이저 게임들은 대부분 편의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에, 벤치마킹할 사례는 시장에 충분히 많다 생각합니다.

 

목차 (Contents)

① 아이템 (인벤토리·은행·교환)

② 거래소

③ 스킬

④ 아카식 레코드

⑤ 캐시샵·코스튬

⑥ 커뮤니티

⑦ 리그

⑧ 소셜 콘텐츠 (마이룸·보드게임)

⑨ 트레이닝 센터

⑩ 퀘스트

⑪ 우편함

⑫ 유저 인터페이스 (UI)

⑬ 환경 설정·인게임 시스템

⑭ 공식 홈페이지 (+ Stove 커뮤니티)

※ 목차의 타이틀을 클릭하시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므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분류가 어색한 것들도 있지만, 최대한 타이틀에 맞춰 정리하고자 했습니다.

 

① 아이템 (인벤토리·은행·교환)

아이템으로 적긴 했지만, 인벤토리/은행/교환에 관련된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매직 해머] 사용 효과 변경 (1개 분해 → 일괄 분해)

캐릭터 레벨에 맞는 메이즈를 돌다 보면 금방 인벤토리에 쌓이는 장비 아이템들로 인해 골치 아픈 적이 많습니다.

특히 육성을 진행 중인 경우 이 문제와 더불어, 퀘스트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리를 미리미리 비우는 것도 좋지만,  자이트가 판매하는 [매직 해머] 아이템이 장비 1개만 분해하는 것이 아닌,

모든 아이템 분해가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편의를 제공하는 만큼, 이에 따른 가격 조정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템 입·출고/등록 시 다이얼로그 창 띄우기

아이템을 나눈 이후, 입·출고/등록하는 부분에서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을 나누는 기능보다는 '몇 개를 등록하시겠습니까?'와 같이 다이얼로그 창을 추가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렬 기준에 대한 선택지 제공

어떤 기준에 의해 정렬이 되고 있지는 모르겠지만, 코스튬과 관련해 정렬 기능에 대한 아쉬움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세트순 정렬이 가능하면 해소되지 않을까 하고, 이와 함께 이름/종류/등급순과 같은 선택지가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정렬 잠금 기능 제공

이전 내용과 이어지는 부분으로, 정렬 잠금을 통해 정렬이 되지 않게 하여, 정리 편의성을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퀘스트 탭 추가 (퀘스트 아이템 문제)

인벤토리 자리가 적은 육성 단계에서, 퀘스트 진행 시 자리가 부족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퀘스트 아이템은 따로 퀘스트 탭에 추가가 되어, 진행 시 문제가 없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퀘스트 탭을 추가하는 것이 현재는 낭비일 수도 있지만, 컨텐츠가 쌓이고 하면 나중에는 필요할 거라 생각합니다.

아니면 퀘스트 아이템이 인벤토리 내 자리는 차지하지 않고, 퀘스트상으로만 스택이 쌓이는 식으로 해결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점 아이템 판매 방식 추가

판매하기 버튼을 누른 후 판매도 좋지만, D&D(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판매 가능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랜덤 아이템 개봉 시 과정 스킵 기능 추가

[그루톤 코인 항아리 / BP 항아리 / 히든 박스]와 같은 랜덤 아이템 사용 시,

ESC를 눌렀을 때 개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티 부활 아이템 개선

이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제대로 사용이 되었는지 확인할 길이 없는 것 같습니다.

부활 대기 중인 파티원에게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이후에는 추가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② 거래소

거래소 검색 개선

거래소에 등록된 아이템을 검색할 때, 현재는 키워드와 완전 동일하게 일치하는 품목만 검색 가능합니다.

이를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포함한 모든 아이템 리스트 출력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일괄로 불러오는 건 DB에 등록된 모든 품목을 불러오는 것이기에 부담이 있는 작업임은 맞습니다.

그렇기에 최초 검색 시 등록된 전체 품목 개수만 불러와서 페이징을 하고, 해당 페이지에 맞는 품목만 그 때 읽어 오면 될 것 같습니다.

 

거래소 정렬 기능 추가

읽어온 목록에 대한 정렬(오름/내림차순) 기능도 함께 제공하여, 편의를 확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품 기간이 만료된 아이템 재등록 기능 추가

거래소에 등록한 물품이 출품 기간 동안 판매되지 않았을 때,

회수 후 재등록하는 과정을 단축하여, 출품 목록 페이지에서 재등록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스킬

개인적으로 스킬 초기화 아이템은 불필요하다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수익 부분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니기에, 프리셋과 관련된 부분이라도 개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킬 프리셋 페이지 개선

프리셋별로 스킬을 다르게 찍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놓은 스킬만 가지고 활용해야 하기에,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승급 이전에는 스킬 초기화 무제한으로 가능하도록 변경

승급 이전에는 스킬 초기화가 무제한으로 가능하도록 변경해 주시면 좋겠고,

승급 이후부터는 초기화 시 [초기화권] 아이템이 필요함을 추가적으로 안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슈퍼아머 상태

침식과 데자이어 각성의 툴팁을 보면, 사용 시 슈퍼아머가 적용된다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메이즈에서 사용 시 실제로는 적용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에게 적용되는 슈퍼아머의 정의가 다른 것이라면 명확히 해 주시면 좋겠고,

만약 슈퍼아머가 적용되고 있지 않은 것이라면, 툴팁을 개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킬 툴팁 가독성

스킬 레벨을 올릴 때 증가하는 수치나,

변화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폰트 색상에 차이를 두어 확인하기 좋게 변경하면 좋겠습니다.

 

 

④ 아카식 레코드

정크 나이트,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개선

두 아카식은 신규/올드 유저분들의 육성 구간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카드입니다.

그런데 신규 유저분들께는 사용 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기에 개선을 요청 드립니다.

 

두 아카식의 각인에 따른 효과를 조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넓은 범위의 공격을 처음부터 가능하게 하고, 각인을 할 수록 데미지를 보충하는 식으로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데미지를 높이는 식으로 하면, 현재 육성 구간에 맞게 각인도 맞춰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액티브 아카식 사용 방법 습득 → 육성 → 데미지의 부족함 파악 → 경험치 합성/각인 방법 습득 ]

 

신규 유저 단계에서는 경험치 합성을 위한 아카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향을 한 번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 시간과 관련해서도 어느 정도 줄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액티브 아카식 사용 개선

현재 액티브 아카식을 사용하려면 제자리에 멈춘 이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달리는 도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단축키(;)로 페이지를 나오지 못하는 문제 해결

아카식 레코드 페이지의 단축키는 ;(세미콜론)입니다.

페이지 진입 시에는 제대로 동작을 하지만, 반대로 페이지를 나올 때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경험에 맞게 페이지 진입과 동일한 단축키로도 나올 수 있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SC 유지)

 

아카식 해방 팝업창 개선

아카식 레코드를 옮기기 위해 해방을 누르면, 해방된 카드 리스트가 화면 중앙에 출력됩니다.

이 때 ESC를 누르면, 이 팝업창을 바로 닫을 수 있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해방을 누름과 동시에 ESC를 눌러 페이지를 나오는데,

해방 목록이 화면 중앙에 잠시 유지되는 부분이 불편합니다. 

 

⑤ 캐시샵·코스튬

다양한 파츠의 아이템 판매

패키지의 파츠를 분할해서 판매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부위의 아이템을 새로 만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코스튬이나 소셜 요소를 즐기는 분들도 충분히 많으실 거고, 룩을 꾸미면 캐릭터에 대한 애정도 높아지기에 좋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일상 속 다양한 의상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오기 좋다 생각합니다.

 

캐시샵 내 코스튬 시뮬레이터 제공

자신의 보유 목록만 가지고 구성해 보는 것 보다는

캐시샵에서 판매 중인 아이템을 이용해 파츠별로도 입혀볼 수 있고, 염색도 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단축키(C)로 페이지를 나오지 못하는 문제 해결

캐시샵 페이지의 단축키는 'C'입니다.

페이지 진입 시에는 제대로 동작을 하지만, 반대로 페이지를 나올 때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경험에 맞게 페이지 진입과 동일한 단축키로도 나올 수 있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SC 유지)

 

 

⑦ 커뮤니티

대표 닉네임 시스템

[소울워커 닉네임]과 같이 자신이 키우는 캐릭터 모두를 대표할 수 있는 닉네임을 설정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이 제공되면 친구 등록, 차단 문제에서 더욱 효율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대표 닉네임을 통한 친구 추가 / 사용자 차단

위 내용과 이어지는 부분이며, 대표 닉네임을 통한 친구 추가가 가능하면 친구창 낭비가 줄어들 것 같습니다.

또한 친구의 부 캐릭터 닉네임이 본 캐릭터와 차이가 있는 경우, 구분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도 해소될 것 같습니다.

 

대표 닉네임을 통한 차단 역시 클린한 게임 이용을 위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메모/상태 기능 개선

캐릭터 정보에서 메모를 길게 작성하면, 친구 목록에서 확인 시 내용이 잘립니다.

친구 목록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현재 상태와 내용 전체를 확인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접속 여부 표기 개선

친구 로그아웃 시 접속 종료가 아닌,

최근 종료 시점(N시간 전, N일 전)이나 마지막 접속 일(YY:MM:DD)과 같은 내용으로 표기되면 좋겠습니다.

 

캐릭터 정보 검색 기능 추가

친구 등록에서 캐릭터 이름을 입력한 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정보 보기 개선

정보 보기에서 현재 유저가 소속된 리그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⑧ 리그

리그 공지사항 재작성 대기시간 감소

공지사항을 작성하다 보면 오탈자 발생 등의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공지 수정 시 별도의 확인 창이 뜨지 않고, 변경점이 바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작성 대기 시간을 줄여주시는 것을 요청 드립니다.

※ 대기 시간을 두지 않으면, 무분별한 요청으로 인해 서버 사이드에 문제가 되기에 감소하는 것으로 요청 드립니다.

 

단축키를 통한 리그 가입

리그가 없을 때 세레스(길드 NPC)를 찾아가서 리그 목록을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리그가 없는 상태에서 단축키 'G' 클릭 시, 리그 목록 확인과 가입이 가능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리그원 채널 확인

친구가 아니라면 리그원이 현재 어느 채널에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리그원이 디스트릭트인 경우, 위치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채널 확인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자동 출석 기능

버튼을 눌러 출석하는 것보다는, 접속 시 자동으로 가능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리그 수용 인원 제한 확장

리그 수용 인원을 확장해서, 리그를 나누지 않고, 부 캐릭터까지 받을 여유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리그 인원 제한을 조정하는 것이, 서버 사이드에서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 솔직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리그 레이드 개선

리그 레이드를 관리자가 정해진 시간에 오픈하는 것보다, 일주일동안 자동으로 열리고 초기화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리그원들이 획득한 리그 레이드 총점으로 보상을 정산하여, 보상이 리그원 모두에게 지급되면 좋겠습니다.

 

※ 대표 캐릭터, 부 캐릭터 차등 지급 유지

 

리그 우편

저는 이전에 하던 게임에서 길드원들에게 우편을 통해 다양한 내용을 알리고는 했습니다.

길드 이벤트나 길드 규칙 변경사항 공지 등. 리그 관리자들이 활용하기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⑨ 소셜 콘텐츠 (마이룸·보드게임)

마이룸 개선

마이룸 내부 말고, 외부(마당)도 꾸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이룸에 입장한 순간부터 보이는 외부 역시, 마이룸에 포함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이 여러 개인 가구로 꾸며도, 출입이 가능한 문은 하나인 문제를 해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이룸의 내부 구조뿐이 아닌, 환경 자체도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합니다.

밤하늘, 해변, 농장 등. 다양한 컨셉으로 나만의 개성있는 마이룸을 꾸밀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이룸 퀘스트를 계정 퀘스트로 통합하고, 계정 단위로 마이룸을 꾸밀 수 있으면 어떨까 합니다.

대신 그만큼 꾸밀 수 있는 아이템도 많이 만들어, 수익도 챙기면서 유저분들이 즐길 수 있게 하면 좋겠습니다.

 

보드게임 개선

행동력 회복 아이템과 보드 게임을 마이룸 내에서도 사용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보드 게임(스도쿠[솔로], 오목, 루미큐브 등)이 추가되면 좋겠고, 관전도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⑩ 트레이닝 센터

UI를 통한 트레이닝 센터 입장

[트레이닝 센터 입장권]을 필요로 하지 않고, 메인 UI에 입장 버튼을 배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레이닝 센터에 한해 데미지 테이블 제공

트레이닝 룸에 한해서, 데미지 테이블을 제공하면 어떨까 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프리셋이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낼 수 있는지, 평타와 스킬의 데미지가 어떤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샌드백 개선

굳이 미리엄이나 구슬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샌드백을 설정할 것 없이, 설정 창을 UI 내에 위치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HP/방어력과 같은 옵션도 다양한 수치로 설정 가능(정해진 폭 안에서)하게 하여,

자신이 특정 메이즈의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얼마나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데미지 테이블과 연계)

 

 

⑪ 퀘스트

퀘스트 의뢰 방법 개선

퀘스트 창(단축키 J)에서, 받을 수 있는 의뢰들을 확인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서브/반복 퀘스트도 누적이 되면 경험치량이 상당한데, 찾으러 다니면서 발생하는 비용이 큽니다. (찾기도 어려운 편입니다.)

굳이 NPC를 찾아 다니지 않더라도, 서브/반복 퀘스트를 디스트릭트/메이즈별로 확인하고 수락 및 클리어가 가능해도 좋겠습니다. 

 

상위 UI 퀘스트 노출 개선

최상위 UI에 노출할 수 있는 퀘스트의 가짓수를 줄이고,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록 노출은 시켰지만, 클리어 조건이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지 않아, 결국 해당 퀘스트 눌러 확인해야 하는 낭비가 있습니다.

 

 

⑫ 우편함 (H.E.M.S)

단축키 추가

조작안내(F6)에서 단축키 리스트를 확인해 보면, 여유 있는 자리가 많습니다.

우편함은 생각 이상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단축키가 없어서 불편한 편입니다.

 

그렇기에 단축키를 추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우편 글자 수 제한 완화

이 부분은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저는 메세지를 보낼 때 장문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리그 가입 문의를 주신 분들께 회신할 때를 들 수 있습니다. (리그 설명 / 규칙 / 운영 방향 등 상세하게 열거하는 편)

 

하지만 현재 우편 시스템은 글자 수 제한이 걸려 있어, 장문의 메시지를 작성하지 못합니다.

여느 게임이나 동일하게 글자 수 제한이 걸려 있지만, 조금은 조정해 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⑬ 유저 인터페이스 (UI)

다른 부분에서도 카테고리에 맞게 UI도 함께 묶어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본 목차에 다루는 UI 건의 내용은, 카테고리로 묶지 못한 기타 의견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시간 표기

인게임 내에서 현재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을 인게임 내에서 제공한다면, 클라이언트를 최소화해서 확인할 필요 없이, 

시간 확인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월드 보스 참여나 유저 간 약속 시간 체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채팅창 반투명 배경 추가

밝은 색상의 글씨는, 밝은 배경에서 읽을 때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팅 설정에 반투명 배경 on/off를 추가 가능하도록 하여 해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⑭ 환경 설정 · 인게임 시스템

창 모드 이용 시 채팅창 관련 설정 추가

창 모드로 작게 이용 시 채팅 창을 좌/우측으로 뺄 수 있는 설정이 추가로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메이즈 결과창을 보면서도 채팅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고, UI 요소를 한 쪽으로 빼둘 수 있기에 시야/공간 확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불필요한 설정 옵션 정리

대표적으로 정보보기 비허용과 같은 옵션은 파티 시스템을 통한 상위 메이즈 공략이 필요한 게임에서 불필요한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 옵션은 게임 내에서 분쟁을 일으키는 유저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는 정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채팅 시간 표기(타임스탬프) 개선

저는 개인적으로 채팅이 발생한 시간 체크를 중요시 합니다.

그렇기에 타임스탬프도 웬만하면 켜두는 편인데, 폰트 색깔이 일치하지 않아 보기 불편합니다.

 

채팅 타입(일반/리그/귓속말)에 맞게 타임스탬프의 색상도 맞춰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픽 설정 툴팁 제공

그래픽 설정을 보면 해당 옵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옵션 이름에 마우스를 올려 가볍게나마 해당 옵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툴팁으로 알려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버그] 텍스트 박스 포커싱 문제

특정 텍스트 박스 내용을 수정하는데, 이전에 선택했던 텍스트 박스에 포커스가 되는 문제를 해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수정하고자 하는 텍스트 클릭 시 전체가 선택되는 것이 아닌, 클릭 위치에 포인터가 위치하면 좋겠습니다.

 

인게임 신고하기 기능 도입

비매너 유저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도 좋지만, 신고하기 기능이 인게임 내 함께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게임을 재밌게, 건전하게 즐기는 유저분들을 위해 본 기능은 제대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채팅 금지 팝업 제공

친구 등록이 되어 있는 분들께 인사를 돌릴 때, 보통 동일한 내용으로 인사를 드리다 보니 채팅 금지를 당하고는 합니다.

완화를 요청 드리고 싶지만, 우선은 채팅 금지에 대한 팝업창을 제공해서, 채금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필터링 키워드 개선

채팅을 하다 보면 '이게 왜 필터링에 걸릴까?'와 같은 의문이 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몰래'와 같은 키워드가 있는데, 전체적으로 'ChattingFilter Table'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 비활성화 중 상호작용 알림

클라이언트를 최소화해놓고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

귓속말과 같은 상호작용이 발생하면 클라이언트 아이콘을 통해 인식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부활 대기 중 인벤토리 사용에 대한 개선

부활 대기 중에 인벤토리 사용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캐릭터가 죽게 되면 내구도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패널티를 받지 않기 위해 수리를 해야 합니다.

 

부활한 이후 인벤토리를 열어서 수리하는 것도 좋지만,

부활 대기를 일종의 정비 시간으로 가질 수 있게 하여, 수리 및 도핑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인게임 가이드 최신화 / 공략 게시판 연결

소울워커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어려운 편이라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여느 게임이나 어려운 것은 맞다 생각하지만 소울워커는 좀 더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유저 풀이 적은 문제도 있겠지만, 우선은 인게임 가이드 최신화가 전체적으로 필요해 보입니다.

당장은 어렵다면 공식 Stove 커뮤니티 연결이라도 해서 공략 게시판 접근성을 확보하면 어떨까 합니다.

 

 

⑮ 공식 홈페이지 (+ Stove 커뮤니티)

홈페이지 가이드 최신화

공식 홈페이지의 가이드는 현재 최신화가 되어 있지 않으며, 장비/브로치 메뉴도 계속 준비 중인 상태입니다.

Stove 앱을 통한 게임 실행이 아니면, 유저가 항상 최초로 진입하는 페이지인데, 프론트를 관리하는 인력의 부재로 인해서인지 많이 아쉽습니다.

 

기존 가이드가 카테고리별로 잘 나누어 진 상태이기에, 가이드 최신화와 함께 전체적인 단장을 한 번 하면 좋겠습니다.

 

코스튬 시뮬레이터 제공 (Dressing Room)

캐시샵에서 구매 가능한 코스튬 외에도 소울워커의 모든 코스튬을 입혀보고, 염색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입혀본 코스튬의 정보나 획득 경로의 확인도 가능하면, 캐릭터를 꾸미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분들에게 호평 받을 콘텐츠일 것 같습니다.

 

메인 페이지 - 소울워커 드레스룸 · 코스튬 시뮬레이터

 

Open API 제공

개발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다면, 개인적으로 Open API를 통해 정보 및 기능을 일부 제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캐릭터 정보, 투자한 스킬 정보, 거래소 매물 정보, 소울워커 아이템 정보 등이 있겠네요.

 

내려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양질의 좋은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거라 보고,

이는 게임 운영에 대한 일종의 기여가 되어, 게임사와 개인 개발자 간에 긍정적인 시너지가 발생할 거라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접근성 문제

현재 소울워커 스토브 커뮤니티는 접근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공홈과 커뮤니티의 분리는 유통 구조의 영향도 있다 생각하지만, 일단은 커뮤니티성이 부족한 것을 더 큰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아래의 <커뮤니티 관리>에서 다룰텐데, 그 전에 접근성 해결을 위해 아래 방법을 먼저 제시해 봅니다.

인게임에서 스토브 커뮤니티 확인 기능을 제공하거나, 메인 페이지에 좀 더 노출하는 식으로 접근성을 도와야할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관리

욕설·분쟁을 비롯한 건전하지 못한 내용은 정리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게임에 대한 애정을 갖고 의견을 내시는 분들도 많고, 그 안에서 인사이트가 느껴지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또한 게임의 얼굴이라 생각하기에, 수위는 지켜야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머리말 추가

캐릭터 공략 게시판과 동일하게 머리말을 추가해, 공략과 같은 글을 필터링해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육성은 육성, 레이드는 레이드 게시물만 모아서 보는 식으로 구분 가능한 방법을 추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공략 게시물이 많은데, 글이 추가됨에 따라 묻히면서 다시 찾아보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카테고리명 변경 / 거래 게시판 추가

거래 게시판이 추가되어, 인게임 거래소 외에도 커뮤니티를 통한 아이템 거래를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본 게시판의 추가로 장사꾼이라 하는 유저들이 도배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이는 커뮤니티 이용 규칙과 함께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면 될 것 같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콘텐츠 개발과 편의성 개선, 버그 수정에 힘써주시는 모습에 항상 감사 드립니다.

소울워커를 가볍게 즐기고 있는 입장이지만, 이런 모습에서 더욱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전 게임에서 같이 넘어 온 지인분들도 하던 게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서 그런지, 개발자 노트도 긍정적으로 읽고 있습니다.

많은 건의글 중 선택적으로 답변해 주시는 것이지만, 응답 주기가 짧아 그래도 소통은 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다른 게임을 하다 온 입장에서지 기존 유저분들이 불편해 하시고, 갈증을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는 라이언게임즈가 앞으로 열심히 풀어 나가야할 큰 숙제라 생각하고, 회사와 유저 모두가 윈윈할 수 있게 균형을 잘 잡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작성한 건의안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기대함과 함께,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